⚝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역사: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한 날 리잘파크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30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1946년 5월 28일, 마누엘 로하스는 필리핀 자치령 코먼웰스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대통령으로서 취임 선서를 했다. 전후 복구로 정신없이 바쁜 와중에도 마누엘 로하스 대통령에게는 꼭 준비해야만 하는 행사가 있었다. 바로 1946년 7월 4일 필리핀 독립 기념행사였다. 스페인에서부터 미국, 그리고 일본까지, 1571년부터 수백 년에 걸쳐 있었던 지긋지긋한 식민지 생활을 드디어 끝내게 된 것이다.
필리핀 독립
Independence of the Philippines
1946년 7월 4일
마누엘 로하스 정부가 독립기념일 행사장으로 선택한 것은 루네타 파크(현재의 리잘파크) 지역. 얼마나 많은 인원이 행사를 보러 올지는 알 수 없었지만 최대한 넉넉히 자리를 마련해야 했다. 일단 가장 중요한 무대와 관람석은 호세 리잘 기념비를 중심으로 뱃머리 모양(국가의 배를 상징)으로 꾸며졌다. 하지만 행사장만 준비되었다고 해서 모든 준비가 끝난 것은 아니었다. 행사 뒤 갈라쇼 장소로 사용하기 위해 전쟁으로 황폐해졌던 마닐라 호텔을 말끔히 청소해야 했고, 맥아더 장군 등 주요 인사들에게 초대장도 발급해야 했다. 물자가 귀한 시절이라 준비가 쉽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행사 날짜를 미룰 수는 없었다.
1946년 7월 4일, 그날 아침은 햇볕이 없는 흐린 날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흐린 날씨조차 필리핀 사람들의 흥분을 꺾지는 못했다. 미국으로부터 독립하는 오랜 바람이 드디어 이루어지는 날인 것이다. 아침이 시작되기도 전에 행사장은 사람들로 가득 찼고, 초대장을 받은 손님들도 속속 행사장에 도착했다. 마누엘 로하스 대통령를 비롯하여 세르히오 오스메냐 전 대통령, 정부 고위 인사 등이었다. 미국 쪽에서는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와 폴 맥넛이 참석했다. 그리고 미국 의회 대표단, 프랜시스 버튼 해리슨(존슨법이 통과될 당시 필리핀 제도 도민정부의 총독), 밀러드 타이딩스(타이딩스-맥더피법 법안 제안자) 등도 참석했다.
오전 9시 15분이 되자 약 30만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독립 행사가 시작되었다. 가장 먼저 진행된 것은 국기게양식 행사였다. 필리핀 독립 관련 사진을 보면 항상 보이는 사진 중 하나가 미국 국기를 내리고 필리핀 국기를 게양하는 사진인데 바로 그 장면이 시작된 것이다. 당시 기록에 따르면 미 육군 밴드가 '별이 빛나는 깃발(미국 국가)'을 연주하는 가운데 폴 맥넛이 성조기를 내렸다고 한다. 그리고 이어 루팡 히니랑(필리핀 국가)의 연주에 맞추어 마누엘 로하스 대통령이 필리핀 국기를 올렸다. 미국과 호주 등의 군함에서 필리핀의 독립을 환영하는 21방의 예포(Cannon salute)를 터트렸고, 교회 종이 울려 퍼지며 필리핀이 독립했음을 알렸다. 그리고 마누엘 로하스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 선서를 했다. 코먼웰스의 대통령 임기가 끝나고, 필리핀 공화국(Republic of the Philippines)의 대통령으로서의 임기가 시작된 것이다. 제3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인 된 마누엘 로하스 대통령은 1,800만 필리핀인의 독립을 알리며 "우리가 우리 운명의 주인이므로, 우리 행동의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합니다."라며 취임 연설을 했다.
하지만 이날 독립 행사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뭐니 뭐니 해도 폴 맥넛이 트루먼 대통령의 독립선언문을 낭독한 것이었다. 폴 맥넛이 연설을 시작하려고 할 때 갑자기 비가 쏟아졌지만 자리를 떠나는 사람은 없었다. 이윽고 비가 그치고 폴 맥넛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했다. 미국이 필리핀의 영토와 국민에 대해 행사한 모든 권한을 철회하고 필리핀의 독립을 인정한다는 내용의 독립선언문이었다. 모든 권한은 소유권, 감독권, 관할권, 통제권 및 주권을 의미했다.
* 폴 맥넛 (Paul V. McNutt)은 1945년부터 1946년 7월 4일까지 필리핀 고등판무관(U.S. High Commissioner) 자리에 있던 인물이다. 필리핀 독립 후에는 1947년까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Ambassador)로 일했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유적지: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 - 1946년 독립기념일 행사의 장소
· 사진 출처: Philippine Independence, July 4 1946
· U.S. Embassy Manila: 75 Years of U.S.-Philippine Friendship
· Official Gazette: Inaugural Address of President Roxas on the Independence of the Philippines (July 4, 1946)
· The National WWII Museum: July 4, 1946 The Philippines Gained Independence from the United States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