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역사 유적지: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 - 1946년 독립기념일 행사의 장소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26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Independence Flagpole)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Independence Flagpole)

필리핀 마닐라에 와서 여행 중에 리잘파크(리잘공원)의 호세 리잘 기념비를 보러 갔다가 필리핀 국기를 보았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필리핀의 미국 식민지 시대 역사유적지에 다녀온 셈이 된다. 바로 그 국기가 있는 자리가 필리핀이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했을 때 필리핀 국기를 게양한 위치이기 때문이다.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

Independence Flagpole

 


■ 위치: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 호세 리잘 기념비 근처

■ 주소: Ermita, Manila, 1000 Metro Manila, Philippines


마닐라의 리잘파크까지 가도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알고 보면 리잘파크의 호세 리잘 기념비 앞에 있는 국기는 꽤 의미 있는 국기이다. 일단 이 국기게양대는 필리핀에서 가장 높은 깃대를 자랑한다. 하지만 필리핀 정부에서 리잘파크의 국기게양대를 매우 소중하게 관리하는 것은 그 높이보다 역사적 의미 때문이다.


1898년부터 1946년까지 이어졌던 미국 식민지 시대를 끝내는 날, 필리핀 정부에서는 미국의 성조기를 내리고 대신 필리핀 국기를 올리는 국기 게양 행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그때 바로 그 국기게양식을 진행한 자리가 바로 리잘파크의 필리핀 국기가 있는 자리이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한 날 리잘파크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물론 세월의 흐름에 따라 국기는 물론 국기게양대 자체도 바뀌었다. 리잘파크의 국기게양대는 원래 45.72m 높이로 만들어졌었지만, 1995년 태풍으로 국기게양대의 높이가 조금 줄어들었다. 손상된 깃대를 수리하면서 32m로 높이를 줄인 것이다. 이후 바닥 조명 설치 등과 같은 몇 번의 개보수를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참고로 대한민국에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이 있는 것처럼 필리핀에도 필리핀 국기에 관한 법이 있는데 이 공화국법(Republic Act 8491)에 따라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는 일 년 내내 24시간 국기가 게양된다. 매월 첫 번째 월요일 아침에는 국기 게양식 행사도 진행된다.



인트라무로스의 발루아르테 데 산디에고(Baluarte de San Diego) 석조 요새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는 인트라무로스에 있는 발루아르테 데 산디에고(Baluarte de San Diego) 석조 요새에서도 보일 정도로 높다.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Rizal Park)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 필리핀 독립 기념 국기게양대(Independence Flagpole)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