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최저임금: 우리 동네 바랑가이 캡틴은 월급을 얼마나 받을까?
⚐ 최종 업데이트:
2023년 12월 1일
바랑가이 선거 때마다 경쟁자 후보를 살해할 만큼 치열한 경쟁을 하는 것을 보면 '바랑가이 캡틴으로 일하면 월급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바랑가이 캡틴은 필리핀 공무원 봉급표에서 레벨 14 정도 되는 급여 등급(Salary Grade)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2023년을 기준으로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레벨 14의 호봉 1호는 기본급이 33,843페소 정도 된다. 하지만 이 부분만 보고 필리핀 내 모든 바랑가이의 캡틴이 3만 페소 넘게 봉급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바랑가이 캡틴과 의원들은 기본급이 아닌 사례금(Honorarium) 형태로 보수를 받고 있어서 바랑가이의 위치와 규모, 자금력 등에 따라 받는 금액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그런데 바랑가이 캡틴의 자리는 기본 급여를 보고 차지하는 자리가 아니다. 바랑가이 캡틴이 되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자녀가 공립학교에 다닐 경우 등록금과 입학금도 면제받을 수 있다. 바랑가이 캡틴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써어틴먼쓰(Thirteenth Month) 보너스의 혜택은 받을 수 없지만 대신 5천 페소의 크리스마스 보너스를 받게 된다. 만약 바랑가이 캡틴으로 재직 중 사망하면 상속자들은 2만 페소를 받게 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비공식적으로 생기는 무언가도 많다. 캡틴의 자리에 있으면서 운용할 수 있는 자금과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각종 혜택을 무시할 수 없다. 바랑가이 캡틴이 단순히 봉급을 받고자 하는 일은 아닌 셈이다.
한편, 바랑가이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월급도 상당히 적은 편이다. 대략 15,000페소에서 35,000페소 사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바랑가이의 재정 상태에 따라 편차가 큰 편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020년과 2021년 사이 필리핀 하원에서는 바랑가이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한 표준 급여를 정하자는 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 고정된 월급을 받지 않고 사례금만 받는 바랑가이 공무원들도 일반 지방 정부 공무원처럼 표준화된 급여를 받도록 하자는 취지의 법안이었다. 2021년 제안된 법안(House Bill No. 6033)에서 제시된 금액은 아래와 같다. 2022년에 비슷한 내용의 법안이 다시 제출된 것을 보아 해당 법안은 통과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Barangay Officials Salary and Benefit Act
· Punong barangay – Salary Grade 15 (P27, 565 per month)
· Sangguniang Barangay Members – Salary Grade 12 (P21,387 per month)
· Barangay Secretary – Salary Grade 10 (P18, 217 per month)
· Barangay Treasurer – Salary Grade 10 (P18, 217 per month)
※ 바랑가이 캡틴(Barangay captain)은 바랑가이 체어맨(Barangay chairman) 또는 필리핀어로 푸농 바랑가이(punong barangay)라고 부르기도 한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정치: 필리핀 기초자치단체, 바랑가이 캡틴의 권한
· DILG: Barangay Facts and Figures
· Manila Bulletin: Fixed monthly salaries for barangay officials sought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