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역사: 스페인 식민지 시대(1571년~1898년)의 시작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15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가끔 필리핀 식민지 시대를 놓고 1521년 또는 1565년에 시작되었다는 글을 볼 수 있는데, 실제 필리핀이 스페인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된 것은 1571년부터이다. 그렇다면 1521년이나 1565년은 어떻게 나온 것일까?
일단 1565년은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가 필리핀에 도착한 해이다. 그리고 1521년은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필리핀 호몬혼섬에 상륙한 해이다. 하지만 마젤란이 필리핀을 방문했을 당시 스페인은 필리핀을 정복하지 못했다.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막탄전투에서 사망한 이후 스페인에서는 원정대를 지속적으로 보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필리핀이 스페인의 식민지가 된 것은 그로부터 수십 년의 세월이 흐른 1571년이다.
에스파냐(영어식 국명은 스페인)의 왕이었던 펠리페 2세로부터 필리핀 원정대 대장으로 임명받은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Miguel Lopez de Legazpi)는 긴 항해 끝에 1565년 필리핀에 도착했다. 순식간에 보홀섬까지 가서 보홀을 지배하던 시카투나와 혈명을 맺은 레가스피는 세부에 산 페드로 요새를 짓고 향료를 찾았지만, 세부 지역에는 향료가 나오지 않았다. 그는 중국의 상인들이 온다는 마닐라로 눈길을 돌렸고, 마닐라로 부하들을 보냈다.
1571년, 레가스피의 부하들은 마닐라 일대를 장악하는 것에 성공했다. 마닐라가 장악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레가스피는 세부를 떠나 마닐라로 올라왔다. 그리고 마닐라에 총독부를 설치하고 초대 필리핀 총독 자리에 올랐다. 1571년 6월 24일, 레가스피는 필리핀 제도가 에스파냐의 식민지가 되었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인트라무로스(Intramuros) 성벽 도시를 건설하면서 본격적으로 필리핀을 식민지 지배하기 시작했다.
펠리페 2세 입장에서 보면 레가스피가 필리핀을 정복함으로써 스페인 제국의 영토 확장에 성공한 것이었겠지만, 필리핀 입장에서 보면 무려 300년 넘게 이어진 오랜 스페인 식민지 시대의 시작이었다. 스페인의 통치는 미국-스페인 전쟁(1898년 4월 25일~8월 12일)에서 스페인이 패배하면서 327년 만에야 끝이 났다. 하지만 스페인의 식민지 지배가 끝났다고 하여 필리핀이 독립국이 된 것은 아니었다. 1998년 체결된 파리조약(미국-스페인 강화조약)에 따라 미국의 식민지 지배가 시작된 것이다. 결국 필리핀은 1946년 7월 4일이 되어서야 미국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었다. 스페인과 미국에 걸쳐 375년 동안 계속된 식민지 지배가 드디어 끝이 난 것이다.
𖠿 관련 글 보기
1521년,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도착한 곳은 세부가 아닌 호몬혼섬
필리핀 종교: 마젤란의 도착과 함께 시작된 필리핀 가톨릭의 역사
마젤란의 죽음과 라푸라푸를 필리핀의 영웅으로 만든 막탄 전투
필리핀을 스페인의 식민지로 만든 정복자,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
NHCP(National Historical Commission of the Philippines)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