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역사 유적지: 평화로운 작은 공원, 투게가라오의 리잘파크(Rizal Park)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1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리잘공원이라고 하면 마닐라에 있는 리잘파크부터 생각나지만, 필리핀 이곳저곳을 여행하다 보면 꽤 많은 공원이 리잘파크라는 이름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마닐라의 리잘파크 쪽이 훨씬 규모가 크고, 호세 리잘이 처형되었던 장소라는 역사적 의미도 있지만, 필리핀의 독립을 이끈 국가의 영웅을 기리는 것이 어찌 공원의 규모로 판단되겠는가. 필리핀 투게가라오에서도 리잘파크를 볼 수 있다.
필리핀 루손섬의 북부에 있는 투게가라오(Tuguegarao)는 여행지로 크게 유명한 곳은 아니다. 마닐라 생활 중에도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데, 마닐라에서부터 차로 10시간은 넘게 달려야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렇게 오래 차를 타고 투게가라오에 도착해도 막상 크게 할 일은 없다. Pancit Batil Patong과 Pancit Cabagan이란 이름의 국수를 먹고, 호텔 직원에게 인근에 가볼 만한 곳이 있느냐고 물어도 성당 이름만을 주르륵 나열해 줄 뿐이다. 차로 30분 정도 거리의 가까운 곳에 67,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칼라오 원인의 뼈가 발견된 칼라오 동굴(Callao Cave)이 있지만 오후 시간에 가기는 부적절하다.
부활절이라 성당에서 오후 행사가 있을 듯해 투게가라오 대성당(Tuguegarao Cathedral)으로 가다가 골목 끝에서 작은 리잘 공원을 발견했다. 중앙을 차지한 호세 리잘의 동상을 보고 광장을 자세히 보니 리잘파크(Rizal Park)라고 적힌 안내문이 보였다. 규모는 매우 작지만, 한적하고 평화로운 풍경의 공원으로 아이들이 깔깔 웃음소리를 공기 중에 뿌리며 뛰어놀고 있었다. 호세 리잘이 원했던 평화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니었을까 싶었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필리핀 독립운동의 아버지가 된 언어 천재 호세 리잘(Jose Rizal)
필리핀 투게가라오 리잘파크
Rizal Park
■ 주소: JP6J+P42, Tuguegarao, 3500 Cagayan
■ 위치: 필리핀 투게가라오, 투게가라오 대성당(Tuguegarao Cathedral) 근처
· TUGUEGARAO CITY: Rizal's Park Monument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