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공항: 바콜로드 공항은 왜 필리핀 민간항공청(CAAP)의 국제공항 목록에 없을까?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0년 1월 31일
마스카라 축제(Masskara Festival)로 유명한 바콜로드(Bacolod)에 있는 공항은 국제공항일까?
필리핀 민간항공청(CAAP)에서 배포하는 필리핀 공항에 대한 자료를 보면 국제공항(International airport) 카테고리에 바콜로드 실라이 공항이 없다. 필리핀 민간항공청(CAAP)에서는 바콜로드 공항을 국제공항우로 분류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행기 탑승과 관계하여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 바콜로드 공항에 대한 표기 역시 일정하지 않다. 일단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는 실라이 국제공항(Silay International Airport)으로 등록되어 있다. 하지만 글로벌 항공기 정보 사이트인 시트구루를 보면 "Bacolod Airport"라고 확인된다. 그리고 실시간 상용 항공기 비행 정보를 보여주는 플라이트레이더24에서 바콜로드의 공항을 검색하면 "Bacolod City Silay International Airport"라고 나온다. 하지만 필리핀 민간항공청(CAAP)에서 사용하는 바콜로드 공항의 명칭은 바콜로드-실라이 공항(Bacolod–Silay Airport)이다.
원래 바콜로드에는 바콜로드 시티 공항(Bacolod City Domestic Airport)이 있었다. 하지만 노후한 시설 탓에 불편함이 컸고,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새로운 공항의 건설이 요구되었다. 현재 사용하는 공항은 필리핀 정부와 일본이 공동으로 건설하였는데, 네그로스섬의 거점 국제공항 설립을 목적으로 2004년 공사가 착수되었다. 하지만 공항을 새로 짓는 일은 쉽지 않았으니, 2008년 1월 18일에서야 공항이 개항할 수 있었다. 개항 당시만 해도 바콜로드 공항은 자동식 수하물 시스템, 최첨단 탑승 교량, 12개의 탑승 수속 센터, 대규모의 탑승객 터미널 시설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으로 평가받았다. 그래서 2008년 개항 당시만 해도 바콜로드 공항은 국제선 노선이 다양하게 취항하며 국제공항(International Airport)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2020년 1월 현재 바콜로드 공항에서는 국제선 노선이 운항되지 않는다. 작년에 팬퍼시픽항공에서 인천-바콜로드 노선을 운항한 바 있으나 이용객이 많지 않았던 것인지 이 노선의 운항은 단 1회 운항으로 그쳤다. 요즘 바콜로드 공항에서는 필리핀항공과 세부퍼시픽, 에어아시아 항공사에서 마닐라와 세부 등을 오가는 국내선 노선만을 운항하고 있다.
필리핀 바콜로드 실라이 공항
Bacolod–Silay Airport
■ 주소 : Airport Road, Silay City, 6116 Negros Occidental
■ 위치 : 네그로스 주의 실라이 시티(Silay City) / 바콜로드(Bacolod) 시내에서 차로 30분 거리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국제공항 및 국내선 공항의 목록 - 2020년 기준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