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행정구역: 팔라완 엘니도, 코론, 푸에르토 프린세사 위치 지도

⚐ 최종 업데이트:

2019년 11월 3일

정보의 바다, 인터넷의 보급은 정보에 대해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지만, 세상만사 그렇듯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래된 옛 자료가 현재의 이야기인 것처럼 그대로 돌아다니기도 하고, 잘못 만들어진 정보가 사실 검증 과정 없이 계속 퍼지기도 한다. 필리핀에 대한 정보도 마찬가지이다.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오래된 자료나 잘못된 조사된 자료가 꽤 많이 보인다. 모르긴 몰라도 글의 작성 일자나 내용 등에 관한 확인 과정을 생략한 채 옛 자료를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 탓이 아닐까 싶다. 팔라완 면적에 대한 자료 하나만 봐도 그렇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해보면 14,896km²(세계인문지리사전)에서부터 12,189km²(WikiZero), 11,791km²(두산백과사전), 11,785km²(위키백과)까지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다. 대체 어떤 것이 정답인지 알기 어렵지만. 필리핀 통계청 기준으로 팔라완 면적은 17,030km²이다.


팔라완 산 빈센테(San Vicente)
푸에르토 프린세사에서 엘니도 올라가는 길에 있는 산 빈센테(San Vicente). 천국이 평화롭고 아름다운 곳이라면, 산빈센테는 천국에 가까운 곳이다. 어딜 보다도 한 폭의 그림이다.

필리핀 여행 중 아름다운 색감의 바다를 보고자 한다면 팔라완 지역을 빼놓기 어렵다. 풍부한 생물 다양성과 아름다운 해변까지 모두 갖춘 땅이 바로 팔라완이다. 팔라완(Palawan)이란 말의 유래를 보면, 스페인 사람들이 팔라완 섬이 우산 모양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스페인어 파라구아스(paraguas. '우산'을 의미)란 단어에서 착안, 섬 이름을 팔라완이라고 짓게 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우산 모양의 섬 가득 아직도 천혜의 자연환경 그대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팔라완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분분하다. 중국어 파라우(Pa-La-Yu. '아름다운 항구의 땅'을 의미)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고, 인도어 Palaws('영토'를 의미)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다. 팔라완 원주민들이 'Palwar' 라는 식물 이름에서 섬 이름을 가지고 왔다는 설도 있다.


각설하고, 필리핀 민도로 섬과 말레이시아 사이에 있는 팔라완섬(Palawan Island)은 코론(Coron), 부수앙가(Busuanga). 엘니도 (El Nido), 산 빈센테(San Vicente) 그리고 푸에르토 프린세사(Puerto Princesa)까지 그 어느 곳 하나 천국 같지 않은 곳이 없다. 그런데 팔라완 섬 17,030km²가 모두 여행지로 개발된 것은 아니다. 면적만 보면 필리핀에서 가장 큰 주(province)이지만 인구가 매우 적은 데, 2015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팔라완의 인구는 1,104,585명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네 명 중 한 명은 푸에르토 프린세사에 살고 있다. 다른 그 어떤 곳보다도 사람이 적게 살아서 인구 밀도를 보면 107명/㎢로 필리핀에서도 가장 인구 밀도가 낮다. 마닐라(City of Manila)의 인구밀도(66,087명/㎢)나 서울시의 인구밀도(16,728명/㎢)와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가 난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아래로는 거의 개발되지 않아서 대체 어떤 종류의 식물이 자라나고 있는지 아직도 완벽히 조사가 끝나지 않았을 정도이다. 팔라완 오소리나 팔라완 레오파드캣 등등 다른 섬에서 보기 드문 동물도 많아서 팔라완을 놓고 '필리핀 최후의 개척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필리핀 코론 칼라윗 아일랜드
필리핀 코론 칼라윗 아일랜드(Calauit Island). 이곳에 가면 초원 위를 산책하고 있는 기린을 볼 수 있다.

그런데 팔라완은 필리핀의 루손(LUZON), 민다나오(MINDANAO), 비사야(VISAYAS)의 세 지역 중 어디에 속할까?

2000년대 초반, 글로리아 마카파갈아로요 대통령(재임 기간: 2001년 1월 20일 ~2010년 6월 30일) 시절에 팔라완의 행정 구역에 대한 국민투표가 있었다. 이 투표에서 팔라완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터전이 무슬림 민다나오 자치구에 편입되는 것을 거부했다. 행정구역이 변경되면 선거구역에서부터 최저임금 기준까지 모두 바뀌는데, 민다나오 쪽보다는 루손섬 지역에 남아있는 것이 훨씬 경제적으로 유리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2002년 5월 17일, 필리핀 정부는 루손 섬에 있는 REGION IV 지역을 REGION IV-A과 REGION IV-B 둘로 나누었는데, 바탕가스, 라구나, 퀘존, 리잘 지역 등은 REGION IV-A(칼라바르손 지방)으로, 민도로, 마린두케 등 지역은 REGION IV-B(미마로파 지방)으로 행정 구역이 나뉘게 된다. 그러면서 팔라완은 미마로파 지방(MIMAROPA, Region IV - B)으로 편입되게 된다. 그리고 3년 뒤, 2005년 5월 23일에 행정명령429(Executive Order No. 429)가 발표되었다. 팔라완의 행정 구역을 미마로파 지방(Region IV - B)에서 서부 비사야 지방(Region VI)으로 바꾼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이었다. 하지만 팔라완의 주민들은 미마로파 지방에 남기를 원했다.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나 사전 협의가 되지 않은 이루어진 행정 구역 변경 명령은 주민들의 큰 반발을 사게 되었고, 이 행정명령은 몇 달 뒤 이행 보류 결정이 난다. 2005년 8월 19일 발표된 행정명령(Administrative Order No. 129 )에 따르면 행정구역 변경에 따른 경제, 정치, 사회, 행정적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따로 대통령의 승인을 받을 때까지 팔라완의 행정구역 변경에 대한 내용의 이행을 보류한다는 내용이 있다. 그리고 십 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행정명령429는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다.


그런데 팔라완이 루손 지역에 속한다는 이 글도 내년 5월이 지나면 틀린 정보가 될 수 있다. 올해 4월 5일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팔라완(Province of Palawan)을 3개의 개별 지방으로 분할할 것을 요구하는 공화국법 11259(Republic Act 11259)에 서명했다. 이 법에 따르면 푸에르토 프린세사 시를 제외하고, 팔라완 지역이 팔라완 델 수르(Palawan del Sur), 팔라완 델 노르테(Palawan del Norte), 팔라완 오리엔탈(Palawan Oriental) 세 개의 지방으로 나뉘게 된다. 내년 2020년 5월에 이 법의 제정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가 열릴 것이라고 하는데, 팔라완 섬 사람들이 어떤 쪽을 선호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필리핀 팔라완 지도
필리핀 팔라완 지도
엘니도(El Nido). 사진 속 푸른색 건물은 그리스 음식을 파는 곳인데, 비싸고 맛이 없다. 이 Taverna Agape 라는 이름의 레스토랑에서 파는 음식만 빼면 엘니도는 딱히 나무랄 곳이 없는 곳이다.
팔라완 여행 기념 티셔츠
팔라완 여행 기념 티셔츠


· 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 : Palawan

· 팔라완 공식 홈페이지 : palawan

· GOV.PH : About the Philippines

· GOV.PH : Executive Order No. 429, s. 2005 

· Official Gazette : Administrative Order No. 129

· National Statistical Coordination Board (NSCB) : Administrative Order No. 129  August 19, 2005.

· Department of the Interior and Local Government : BARANGAY OFFICIALS DIRECTORY

· LGU DIRECTORY - Region IV-B 

· 한국교통연구원 - Metro Manila Land Area and Population(대도시권 마닐라 토지면적 및 인구)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필리핀 행정구역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