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행정구역 개편: 마카티가 아닌 타귁시티에 있게 된 마카티 대학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일
필리핀에서 비즈니스 상업중심지로 가장 유명한 두 지방자치단체인 마카티 시티(Makati City)와 타귁 시티(Taguig City)의 관할구역에 대한 다툼은 20년 가까이 된 해묵은 논쟁이었다. 논쟁 대상이 된 곳에 하필 마닐라에서도 가장 번화한 보니파시오 글로벌 시티(BGC)와 엠보 바랑가이(Embo barangay)가 포함되어 있어서 관할 구역을 더 넓히기 위한 행정구역 다툼은 실로 치열하였다. 필리핀 육군본부와 해군 사무실, 해병대(PMC) 본부, 미군묘지(Manila American Cemetery) 등의 관할권은 대체 누구에게 있단 말인가? 하지만 이 분쟁은 타귁시티의 승리로 끝났다.
시티 관할구역변경
2022년 4월 27일 필리핀 대법원(SC)에서는 보니파시오 글로벌 시티(Bonifcio Global City) 및 10개의 바랑가이(Barangay)가 타귁시티의 관할구역이라고 발표했다. 마카티 시티 입장에서 보면 10개의 바랑가이는 큰 문제였다. 보니파시오 글로벌 시티(BGC) 지역이야 원래 타귁시티에서 관할하던 지역이지만, 10개의 바랑가이는 수십 년 동안 마카티 시티의 관할구역이었던 곳이기 때문이다. 마카티에서는 즉각 불복신청을 했지만, 2023년 4월 3일 필리핀 대법원(SC)에서 마카티 시티의 재심 요구를 거부하면서 사건은 종결되었다.
문제는 지방세 수입과 선거구를 확보하기 위한 이 다툼에서 시민들의 편의는 뒷전으로 물러났다는 점이다. 엠보 바랑가이에 있던 공공시설이 타귁시티의 행정구역으로 편입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행정구역의 개편으로 우편번호에서부터 시작하여 의료 프로그램 제공처며 비즈니스 퍼밋 발행처까지 모두 바뀌었지만, 그 모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오롯이 시민의 몫이었다. 게다가 마카티 시티에서 운영하는 공립대학인 마카티 대학(University of Makati)이며 마카티 교도소(Makati City Jail)까지 타귁시티의 행정구역 내에 있게 되면서 혼선은 더욱 깊어졌다.
애써 도시 인프라를 구축한 마카티 입장에서 보면 타귁시티에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겠지만, 필리핀 대법원(SC)에서는 미군이 작성했던 맥킨리 요새의 계획도와 지적도 등 타귁시티에서 제출한 역사적 증거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해당 지역을 타귁시티의 관할구역으로 보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타귁시티가 된 10개의 바랑가이 중 Pembo 바랑가이나 Comembo 바랑가이는 BCG와 파테로스 사이에 있어서 여기도 마카티 시티였던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이지만, 과달루페역 바로 옆에 있는 West Rembo 바랑가이는 지역 내 마카티 대학(University of Makati)이 있어서 당연히 마카티 지역인 것으로 인식되었던 곳이다.
엠보 바랑가이(Embo barangay)
1949년 타귁시티에 있던 포트 윌리엄 맥킨리(Fort William McKinley)를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필리핀 정부에서는 1957년 같은 자리에 육군본부(HPR, Headquarters Philippine Army)를 세우고 포트 보니파시오(Fort Bonifacio)로 이름을 바꾸었다. 1960년 2만 명 정도에 불과했던 이 지역의 인구는 1970년이 되면서 두 배 넘게 늘었는데, 육군본부가 만들어지면서 그 본부 주변으로는 사병들을 위한 주거지가 형성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성된 주거지가 바로 엠보(Embo) 바랑가이 지역으로 엠보는 사병 거주지(Enlisted Men's Barrio)를 의미한다.
엠보 바랑가이 지역은 처음 조성될 당시만 해도 하나의 주거지역으로 인식되었지만 이후 인구 및 지역이 늘어나면서 Cembo, Comembo, East Rembo, Pembo, Pitogo, Post Proper Northside, Post Proper Southside, Rizal, South Cembo, West Rembo 등 10개의 바랑가이(barangay)로 나눠지게 되었다.
· 바리오(Barrio)는 스페인어로 지역, 거주지역, 거주지 등을 뜻한다.
· 바랑가이(Barangay): 한국의 동(洞)이나 면(面)에 해당하는 필리핀에서 가장 작은 지방 정부 단위
마카티의 시장(Mayor of Makati)
현재 마카티의 시장(Mayor)은 아비게일 비나이(Abigail Binay)이다. 2016년 아비게일 비나이가 마카티 시장으로 취임하기 전에는 그녀의 남동생인 준준 비나이가 마카티 시장이었다. 아비게일 비나이의 아버지는 노이노이 아키노 대통령 시절 부통령이었던 조조 비나이(Jejomar Binay)인데, 조조 비나이는 마카티가 시로 승격되기 전인 1986년에 마카티의 시장에 취임, 무려 4회에 걸쳐 재선에 성공한 인물이다.
마카티의 시장 자리는 조조 비나이가 마카티 시장으로 있었던 1986년 이후 거의 비나이 집안 식구들의 차지였는데, 준준 비나이가 2015년 마카티 시청 건물과 관련된 부정부패 혐의로 갑자기 시장 자리에서 물러난 뒤 당시 부시장이었던 로물로 페냐가 잠깐 시장 자리에 올랐을 뿐이다. 한편, 엠보 바랑가이는 전통적으로 비나이 집안의 지지자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 Supreme Court of the Philippines: SC Writes Finis to Makati City-Taguig City Land Dispute
· 마닐라불루틴(Manila Bulletin): SC declares final 2021 decision on Taguig City-Makati City land dispute
· INQUIRER: Binay insists: BGC, other barangays are Makati
· The Philippine Star: Binay airs concern over Makati facilities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필리핀 행정구역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