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사람을 의미하는 피노이(Pinoy)라는 단어의 유래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4년 9월 1일
가끔 피노이(Pinoy)를 필리핀 사람을 업신여기거나 비하하는 단어라고 여기는 사람을 보게 되는데 사실이 아니다. 말하는 사람이 비하하는 감정을 담아 이야기할 수는 있겠지만, 피노이라는 단어 자체에는 필리핀 사람을 경멸하는 의도가 담겨 있지 않다. 그냥 비공식적인 애칭이다. 통속적으로 쓰이는 속어(slang)일지는 몰라도 욕은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슬랭 단어이기는 하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많이 쓴다. 주필리핀 한국문화원에서 진행하는 한류 관련 행사만 해도 '피노이 케이팝 스타'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필리핀 사람들 자신도 필리핀의 음악을 이야기할 때 '피노이 뮤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단어는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필리핀(Philippines) 사람을 가리킬 때 남자는 필리피노(Filipino), 여자는 필리피나(Filipina)라고 칭한다. 그런데 애칭으로 남자는 피노이(Pinoy), 여자는 피나이(pinay)라고 부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피노이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해서는 Filipino의 마지막 네 글자에 별명을 뜻하는 접미사 '-y'를 더해 만들었다는 것이 정설이다. 'y'는 필리핀에서 별명을 만들 때 종종 사용되는 접미사인데, 전 필리핀 대통령인 베니그노 아키노 3세를 노이노이(Noynoy)라는 애칭으로 부르는 식이다.
간혹 이 단어를 놓고 미국인이 필리핀인(Filipino)을 비하하기 위해 원숭이라는 뜻의 엉고이(Unggoy) 단어의 끝 글자를 붙여 만든 단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근거 없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피노이 단어가 미국에서 생겼다는 이야기는 거의 확실한 이야기로 보인다. 미국에서 원래 필리핀에 거주하는 필리핀인과 새로 이민 온 필리핀인을 구분하기 위해 피노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미국 식민지 시절 미국에서 발행된 출판물을 보면 피노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서적이나 홍보물 등을 찾아볼 수 있다.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