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공휴일의 의미와 유래: 필리핀 독립기념일이 7월 4일이 아닌 6월 12일이 된 이유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21일

카비테 카윗의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Aguinaldo Shrine and Museum).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던 장소이다.
카비테 카윗의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Aguinaldo Shrine and Museum).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던 장소이다.


매년 6월 12일은 필리핀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로 공휴일이다. 하지만 필리핀은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했다. 그렇다면 왜 필리핀은 6월 12일을 독립기념일로 삼고 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에밀리오 아기날도(Emilio Aguinaldo)가 고향인 카비테 카윗의 집에서 스페인으로부터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한 1898년 6월 12일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비록 그날 필리핀이 실질적인 독립을 한 것은 아니지만, 필리핀 정부에서는 1898년을 기준으로 독립 관련 행사를 하고 있으며, 에밀리오 아기날도를 필리핀의 제1대 대통령으로 삼고 있다.


독립기념일 기념행사 역시 미국으로부터 독립했던 날이 아닌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던 1898년 6월 12일을 기준으로 진행된다. 그러니까 올해(2024년) 필리핀 정부에서 독립 126주년 기념행사를 한 것도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스페인으로부터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했던 1898년 6월 12일부터 독립기념일을 헤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닐라의 퀴리노 그랜드스탠드(Quirino Grandstand) 광장이 아니라 카비테 카윗에 있는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에 가야 필리핀 정부에서는 진행하는 독립기념일 행사를 볼 수 있다. 행사 프로그램은 해마다 조금씩 달라지지만, 필리핀 국기를 게양하고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것으로 독립기념일을 기념한다. 참고로 필리핀 독립기념일은 정규휴일(Regular Holiday)로 유급휴일이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1898년 6월 12일,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선언(필리핀 독립기념일)

필리핀 역사 유적지: 스페인로부터의 독립 선언을 했던 장소, 카비테의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



 

필리핀 독립기념일

Independence Day

공휴일 날짜: 매년 6월 12일

 

필리핀 역사책을 보면 "필리핀의 독립기념일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다양한 날을 기념해 왔다."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괴상한 설명에 대한 이유는 알고 보면 간단하다. 1962년도 이전까지만 해도 미국으로부터 독립한 날을 기준으로 7월 4일을 독립기념일로 지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디오스다도 마카파갈 대통령 시절부터 필리핀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의 공휴일 날짜가 오늘날과 같은 6월 12일로 바뀌었다. 필리핀의 독립을 국내외에 선언했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한편, 1964년 이전에는 6월 12일이 국기의 날(National Flag Days)로 기념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필리핀 국기가 처음 사용된 것은 1898년 5월 28일 알라판 전투(Alapan battle)에서였던 터라 ' 국기의 날'을 5월 28일로 변경하고 6월 12일은 '독립기념일'로 삼은 것이다. 미국으로부터 독립한 7월 4일은 '필리핀 공화국 기념일(Philippine Republic Day)'이란 명칭을 얻었다. 필리핀의 독립기념일의 날짜 변경은 1964년 8월 4일 승인된 공화국법 제4166호(Republic Act No. 4166)를 근거로 한다.


· 1898년 6월 12일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고향인 카비테(Cavite)의 집에서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했으나, 이 독립 선언으로 필리핀이 독립국이 되었다고 국제적인 인정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 필리핀은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했지만,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음을 기념하기 위해 6월 12일을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로 삼고 있다.

· 독립 후 첫 대통령은 마누엘 로하스이다. 필리핀의 제5대 대통령인 마누엘 로하스는 필리핀 대통령 취임 후 필리핀 독립을 정식으로 선포했다.


필리핀 정부에서는 1898년 6월 12일부터 독립기념일을 헤아리고 있다.
필리핀 정부에서는 1898년 6월 12일부터 독립기념일을 헤아리고 있다.
필리핀 국기
필리핀 국기

· Republic Act No. 4166

· National Library of the Philippines: 126th celebration of Philippine Independence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