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역사: 필리핀 독립선언서의 작성자, 암브로시오 바우티스타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9월 22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암브로시오 바우티스타
Ambrosio Rianzares Bautista
1830년 12월 7일~1903년 12월 4일
필리핀 독립선언문을 쓴 사람은 아기날도의 오른팔 역할을 했던 변호사 암브로시오 바우티스타라는 인물이다. 필리핀의 독립운동 시기의 변호사나 정치인을 보면 산토 토마스 대학에 다녔다는 이가 많은데 암브로시오 바우티스타 역시 산토 토마스에서 법학을 전공했다고 한다. 라구나가 고향이지만, 마닐라에서 변호사로 일하면서 가난한 이들을 위해 무료 법률 서비스를 하기도 했던 그는 칠순에 가까운 나이에도 필리핀 독립을 위해 힘썼는데, 말로로스 의회에서 불라칸 지역 의원으로도 활동했다. 그런 그가 필리핀 혁명정부에 몸담으면서 말년에 이룬 위대한 업적 중 하나가 바로 필리핀 독립선언문 작성이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는 1898년 6월 12일에 필리핀 혁명 정부에서 카비테 아기날도의 집에 모여 스페인으로부터의 필리핀 독립 선언을 할 때 자신이 쓴 독립선언문이 직접 낭독하였다고 한다. 사실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당시 군중 앞에서 필리핀의 국기를 흔들었던 사람이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아닌 암브로시오 바우티스타였다는 식의 이야기도 있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스페인어로 작성된 필리핀 독립선언문에는 어떤 내용이 적혀 있을까?
· University of Michigan Library: The laws of the first Philippine Republic (the laws of Malolos) 1898-1899. / Compiled & edited by Sulpicio Guevara.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