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생: 필리핀 구인구직 채용공고 사이트 - 2018년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18년 1월 30일
· 필리핀 생활 중 필리핀 사람을 운전기사나 가정부를 구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 필리핀인을 직원으로 채용하고 싶을 때 어디에 채용공고를 올리면 될까?
· 필리핀에서는 어떤 구인·구직 사이트에 모집공고를 올리면 가장 효과적일까?
필리핀 생활 중 가정부가 어떻게 가정부를 구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은 주변에서 소개를 받으라는 것이다. 소개를 통해 가정부를 구하는 것이 신원도 확실하고, 일솜씨도 믿을 만하다는 이야기이다. 아이를 돌봐주는 유모나 입주 가정부를 구하면서 아무나 데려다 쓸 수는 없는 노릇이라 이 조언이 맞는 이야기임은 틀림없지만, 이 조언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주변의 소개를 통한 방법은 주변에 소개할만한 사람을 아는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필리핀에 갓 이사를 해와서 주변에 아는 이가 전혀 없다면 소개로 누군가를 채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가 된다. 식당이나 소매점에서 직원을 구한다면 가게 앞에 '직원 구함'이라고 적어놓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 역시 쉬운 방법은 아니다. 필리핀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 하고 싶은데 주변에서 소개 받을 길이 없다면 필리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구인·구직 일자리 정보 사이트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2018년 현재 필리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취업 포털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 잡스트리트(JobStreet)
딱히 큰 설명이 필요 없는 사이트이다. 사이트 규모도 크고 구인 혹은 구직 정보가 다른 어떤 사이트보다 많은 편이다.
- 사이트 바로가기 : www.jobstreet.com.ph
■ 페이스북 (Facebook)
혹 필리핀에서 식당이나 호텔, 한인슈퍼 등을 운영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페이스북의 채용공고 기능을 통해 직원 모집 공고를 내는 것도 의외로 좋은 방법이 된다. 약간의 비용을 주고 유료 광고를 하면 더욱 효과적인데, 페이스북에서 구인 광고를 할 때는 타겟 설정을 최대한 세밀하게 하는 것이 좋다. 직원을 구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상세 정보를 기재한 뒤 구인 광고를 내면 된다.
■ 워크어브로드(Workabroad)
워크어브로드는 해외근로자(Overseas Filipino Workers: OFW)가 되기를 원하는 필리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사이트이다. 국가별 혹은 직종별, 경력별로 검색이 가능하다.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workabroad.ph/index.php
■ 온라인잡스(Onlinejobs)
온라인잡스에서도 직종별 혹은 연봉별로 이력서 검색을 할 수 있다. 대신 사이트의 다양한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유료로 전환하여 월간 비용을 내야만 한다.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onlinejobs.ph
■ 헬퍼초이스
가사도우미를 구한다면 가정부(Domestic Helper)를 위한 에이전시 사이트도 있다.
https://www.helperchoice.com/ph/domestic-helpers
http://maidinthephilippines.net
■ 기타 구인·구직 사이트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본인 경험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