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뉴스: 필리핀항공을 사칭한 페이스북 가짜 이벤트 신종사기수법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17년 5월 30일
"OMG! 제가 비행기 티켓을 받을 수 없다고요? 이벤트 당첨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고요?"
오늘 있었다는 새로운 컨셉의 사기 사건 하나.
오늘 낮의 일이다. 페이스북에 필리핀항공에서 항공권을 공짜로 주는 이벤트를 한다는 광고판이 올라왔다. 그리고 몇 시간 뒤, 저녁이 되자 필리핀항공 공식 페이스북에 그 이벤트가 가짜 이벤트였으니 조심하라는 안내문이 올라왔다. 낮에 페이스북에서 그 이벤트 페이지를 보았었지만 그저 필리핀항공에서 무언가 새로운 이벤트를 한다고 생각하고 무심하게 넘겼었는데, 그게 바로 사기 이벤트였다나 어쨌다나.
사건은 이렇다. 페이스북의 광고페이지를 통해 필리핀항공에서 한다는 깜짝 이벤트가 하나 올라왔다. 항공기 좌석이 다 차지 않고 남아서 빈 좌석을 가지고 이벤트를 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진행된 이 이벤트는 클릭 몇 번으로 참여 가능한 그런 이벤트였다. 너무 쉽게 당첨되는 공짜 항공권 이벤트가 있다는 소식은 빠르게 사람들에게 퍼졌다. 사람들은 기꺼이 이벤트에 참여했고, 참여한 사람들은 모두 당첨이 되었다. 그리고 이벤트 당첨이 되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들의 인적사항을 남겼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필리핀항공에서는 그런 이벤트 따위는 기획하지 않았고, 그 모든 것이 가짜였다나? 그러니까 그 이벤트는 그저 사람들의 인적사항 정보를 빼내기 위한 수단이었다는 것이다.
나중에야 필리핀항공뿐만 아니라 에어아시아 그리고 세부퍼시픽 항공사까지 그 이름을 빌려 같은 형태로 가짜 이벤트가 진행되었음이 밝혀졌는데, 지금 아직 피해 규모조차 정확히 파악되지 못할 정도로 피해자가 많다고 한다. 누구나 이용하는 곳이 페이스북이다 보니 피해 대상도 필리핀 사람뿐만 아니라 외국인까지, 국적이나 연령, 나이도 다양하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보면 아주 쉽게 알아챌 만큼 이벤트 페이지가 허술했다는 점이다. 필리핀항공에서 한다는 이벤트 페이지 상단에 버젓이 에어아시아라는 글씨가 적혀있었으니 하는 이야기이다. 이벤트 페이지로 사용된 URL도 XX1host.us 따위니 아무리 봐도 정상적인 사이트 주소로 보이지 않는다. 하긴, 애초 페이스북 링크를 몇 번 클릭만 하면 비싼 항공권을 마구 준다는 것부터 수상하기도 한 일이었다. 하지만 원래 사기꾼이 속이려고 들면 속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런저런 사기 유형을 미리 알고 조심하는 것만이 그나마 사기당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된다.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Philippine Airlines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