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nett(net) 또는 nett++ 가격의 의미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4년 11월 4일
필리핀 여행을 위해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예약하려고 가격표를 보면 가끔 금액 뒤에 nett(net)이나 nett++ 또는 nett+++ 라고 표시해 둔 것을 볼 수 있다. nett(net)이라고 표시된 경우라면 별문제가 없지만, nett 뒤에 ++가 붙어 있다면 어떤 항목의 추가금이 붙는지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nett
모든 경비가 포함된 최종 가격을 의미
nett(=net)을 영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돈의 액수에 대해) 순-을 의미한다'라고 설명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순가격(net price)은 '모든 협력 업체의 부대 비용 및 할인을 고려한 가격'을 의미한다. 하지만 필리핀에서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에 갔는데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에 net 표시가 되어 있다면 '(세금 등까지 모두 포함하여) 고객이 실제 지불하는 금액'을 뜻한다. 즉, nett(=net)은 부가가치세(VAT)와 같은 세금이나 수수료, 서비스차지(service charge) 등을 모두 포함한 최종 가격(비용)이다.
nett++
세금 등이 결제 금액에 추가될 수 있음을 의미
nett++ 또는 nett+++와 같이 nett 뒤에 플러스(+) 표시가 붙어 있다면 결제 가격에 세금이나 수수료와 같은 추가금이 플러스(+)된다는 의미이다. 세금이나 수수료, 봉사료(서비스차지) 등이 추가되기 때문에 실제 결제 시에는 표시된 가격보다 높은 금액을 내야만 한다. 의무적으로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부가세 등의 세금도 결제 시 추가되기 때문에 세전 금액이라고 설명되기도 한다.
list price와 net price
list price와 net price는 둘 다 정가로 번역되지만, 엄밀히 따지면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단 list price는 회사에서 할인 없이 구매자에게 제시하는 표시 가격이다. 반면 net price는 정가에서 할인과 같은 가격 변수 요인을 적용한 뒤의 판매가이다. 10만 원이 정가(list price)인 호텔을 프로모션을 통해 8만 원을 주고 예약했다면, 고객이 지불한 실제 가격인 8만 원이 net price가 되는 셈이다.
- 필리핀에서 워크인 게스트로 호텔에 방문하여 숙박료(room rate)를 물으면 대부분 list price를 알려준다.
- 여행사 직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가로 제공하고 있다는 의미로 넷가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넷가가 아닌 할인가로 제공한다'는 식의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이때 넷가는 list price를 의미한다. 골프장이나 머그잔처럼 영어와 한자어가 조합된 혼종어이다.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본인 경험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