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 - 지금은 대통령이지만, 내년엔 상원의원으로 만나요!
⚐ 최종 업데이트:
2021년 11월 16일
두테르테 대통령이 내년 선거에 상원의원으로 출마한다는 소식이다. 지난달에만 해도 정계 은퇴를 하겠다던 두테르테 대통령이지만, 정계 은퇴에 대한 이야기는 자신이 부통령으로 출마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사라졌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그가 최측근인 크리스토퍼 봉 고(Bong Go) 상원의원과 짝을 이루어 대선에 나올 수 있다는 추측을 하게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봉 고 상원의원은 정치 경력이 짧을 뿐만 아니라 두테르테의 측근이라는 것 외에는 특별히 내세울만한 점이 없어 지지율이 매우 낮은 편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봉 고를 지지하는 영상을 제작해서 배포한다고 해도 대통령에 당선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딸인 사라 두테르테가 부통령 출마를 선언하면서 아버지와 딸이 부통령 자리를 놓고 대결하게 될지 모른다는 시나리오가 나오기도 했지만, 결국 상원의원 자리를 노리고 있었던 모양이다. 필리핀 헌법상 대통령직은 연임할 수 없지만, 상원의원이 되면 면책 특권을 갖게 된다. 상원의원의 자리는 ‘마약과의 전쟁’을 통해 수천 명을 살해한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수사에 직면해 있는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괜찮은 바람막이가 될 수 있다.
아래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제출한 상원의원 후보자 등록신청서(Certificate of candidacy)이다 .
Certificate of candidacy: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에 적힌 글은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으며,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정에 의해 수시로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